IUCN 보전지역 범주

위키

최근 업데이트: 2025년 7월 13일

보전지역 (protected area)은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의 생태계 서비스 및 문화적 가치를 장기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법적 수단 등으로 보호되는 지역을 말한다. IUCN은 다음과 같이 보전지역을 정의하고 있다.1

📖 정의

보전지역은 자연과 그와 관련된 생태계 서비스 및 문화적 가치를 장기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법적 또는 기타 효과적인 수단을 통해 인정, 지정, 관리되는 명확하게 정의된 지리적 공간이다.

출처: Stolton et al. (2013). Guidelines for applying protected area management categories (8쪽). IUCN. https://portals.iucn.org/library/node/30018

IUCN과 세계보존모니터링센터가 1994년 발표한 보전지역 가이드라인은 보전지역을 총 6개의 범주로 나누고 있다.2 IUCN은 이 범주가 인간 개입의 단계적 구분을 내포하고 있으며, 모든 범주가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어떤 지역이 해당 범주로 분류되었다고 해서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아래 내용은 IUCN의 2013년 가이드라인을 요약한 것이다.1:2

I. 엄격한 보호

Ia. 엄격한 자연 보전지

Ia 범주는 생물다양성과 지질학적/지형학적 특징을 보호하기 위해 엄격하게 지정된 보전지역이다. Ia 보전지역은 보전을 위해 인간의 방문, 사용, 영향이 엄격하게 통제되고 제한된다. 이러한 보전지역은 과학 연구 및 모니터링을 위한 필수적 참고 지역으로 활용될 수 있다.

Ia 범주 지역의 주요한 목표는 세계적, 국가적, 지역적으로 뛰어난 생태계, 종, 지질 다양성 특징을 보전하는 것이다. 최대한 인간 활동으로 인한 교란을 줄이고, 생태계, 종, 지질다앙성 특징을 보존하기 위해 승인된 연구 및 모니터링 활동 외에는 활동이 차단된다.

Ia 범주가 중요한 이유는 지구상에서 인간 교란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 대부분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가능한 한 원시적인 환경에서 생태계를 연구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측정된 값은 인간 활동으로 인한 영향(오염 등)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기준점, 참조점으로 활용될 수 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지역에서 더이상 인간이 거주하지 않더라도, 인간 활동의 흔적을 지니지 않은 지역은 거의 없다. 많은 경우 Ia 범주에서는 복원 과정이 필요하다. Ia 범주 지역에서의 복원은 자연적 과정이나 시간적으로 제한된 개입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기후변화 등 전지구적인 영향으로 인해 점점 더 비개입적 방식으로 원시 지역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여러 성스러운 자연 유적지는 영적, 문화적 이유로 Ia 범주와 비슷한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다.

Ib. 야생지역

Ib 범주는 일반적으로 크게 변형되지 않은 지역으로, 영구적이거나 중요한 인간 거주 없이 자연적 특성과 영향력을 유지하며, 이를 보전하기 위해 보호 및 관리되는 구역이다.

Ib 범주 지역의 주요 목표는 심각한 인간 활동으로 방해받지 않고, 현대적인 기반시설이 없으며, 자연적 과정이 지배적인 자연 지역의 장기적인 생태적 무결성을 보호하여 현재와 미래 세대가 이러한 지역을 경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b 범주 지역에서는 도로, 파이프라인, 전력선, 휴대폰 기지국, 석유 및 가스 플랫폼, 해상 액화 천연가스 터미널, 기타 영구 구조물, 채굴, 수력 발전 개발, 석유 및 가스 추출, 집약적 가축 방목을 포함한 농업, 상업적 어업, 저고도 비행 항공기 등 현대적 기반시설, 개발 및 산업활동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또한 가능한 한 차량 접근이 엄격히 제한되어야 한다.

Ib 범주 지역은 높은 수준의 생태적 무결성이 있어야 한다. 거의 완전한 토착 동식물 군집을 포함하며, 온전한 포식자-피식자 시스템이 유지되면서, 대형 포유류가 있어야 한다. 또한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생태적 과정 및 생태계 서비스를 유지하고, 생태적 피난처를 유지하고,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충하며, 진화 과정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크기를 가져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유목민의 가축 방목이 포함된다. 이 경우 비집약적 방목이어야 하나, 가축 밀도를 높이려는 압력이 있을 때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II. 국립공원

II 범주 보전지역은 대규모 생태 과정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된 넓은 자연 또는 준자역 지역이다. 이곳에서는 해당 지역의 특징적인 종과 생태계를 보완하며, 환경적 문화적으로 조화로운 정신적, 과학적, 교육적, 휴양적 방문 기회를 제공한다.

II 범주 지역의 주요 목표는 기본적인 생태 구조와 환경적 과정을 포함한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교육 및 휴양 기회를 증진하는 것이다. 가능한 한 자연 상태로 지형학적 지역, 생물 군집, 유전자원 및 손상되지 않은 자연 과정의 대표적 사례를 영속시키기 위해 지역을 관리하게 된다. 장기적으로 생태계의 무결성과 회복력을 보존하기에 충분한 밀도로 토착종의 생존가능하고 생태적으로 기능하는 개체군과 군집을 유지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주요한 관리 목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준에서 교육, 문화, 휴양적 목적의 방문객 이용을 관리하고, 원주민과 지역커뮤니티의 필요(생계형 자원 사용)를 고려하며, 관광을 통해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목표 또한 가지고 있다.

II 범주 지역은 토지 및 수자원 상업화, 보호 지역 내 정착 인구 문제, 이주 및 보상 문제, 대체 생계 수단 등으로 인해 여러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특히 국립공원에 자원이 갇혀 있다는 정치적 인식과 휴양 용도 증가에 대한 압력 등이 문제가 된다.

참고로 현실의 국립공원이 반드시 II 범주로 분류되는 것은 아니다. 정부가 어떤 지역을 국립공원으로 관리한다는 것이 반드시 II 범주로 관리되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가장 적합한 관리 시스템은 당사자 정부와 이해당사자가 결정할 문제이다.

III. 자연기념물

III 범주 보전지역은 독특한 자연기념물을 보전하기 위해 따로 남겨두는 지역이다. 자연기념물은 지형, 해산, 해저 동굴, 동굴과 같은 지리적 특징이나, 고대의 숲과 같은 살아있는 특징일 수도 있다. III 범주 보전지역은 보통 규모가 상당히 작으며, 방문 가치가 높은 지역이다.

III 범주 지역의 주요 목표는 뛰어난 자연 특징 및 그와 관련된 생물다양성과 서식지를 보호하는 것이다. 영적이고 문화적 가치를 가진 특정 자연 유적지를 보호하면서 전통적인 문화적 가치도 보존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자연기념물은 다양한 유형을 포괄한다.

  • 자연 지질학적 및 지형학적 특징: 폭포, 절벽, 분화구, 동굴, 계곡, 산호형성물 등
  • 문화적으로 영향을 받은 자연 특징: 동굴 주거지, 고대의 길 등
  • 자연-문화 유적지: 하나 이상의 신앙 집단에 중요한 성스러운 자연 유적지
  • 자연지역과 불가분하게 연결된 고고학적, 역사적 유적지

III 범주 지역은 가치에 대한 정량적 평가보다는 무엇이 가치있는지에 대한 인간의 인식이 가장 중요하게 작동하는 범주이다.

IV. 서식지, 종 관리 지역

IV 범주 보전지역은 특정 종과 서식지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지역이다. 종과 서식지를 유지, 보전, 복원하기 위해 식생 패턴 등 생물학적 특징을 보호하고, 서식지 파편화로부터 보호하며, 해당 종과 서식지에 대한 대중의 교육 및 인식을 늘리고, 도시 거주자들이 자연과 정기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IV 범주 지역은 많은 경우 좁은 지역으로 특정 종이나 서식지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이고 접근적인 관리 개입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인공 서식지 조성과 유지, 보충 먹이 공급, 자연 초식 동물이 없는 경우 수동 벌채, 인공 배수나 관개가 포함된다.

IV 범주 지역은 인간의 압력이 비교적 큰 경관에 존재하므로 불법적 사용과 방문객 압력이 크다. 장기적 개입 관리에는 관리 당국이 자원을 동원해야 하며, 유지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 수 있다. 또한 세심한 모니터링이 요구되는 지역이다.

V. 보호 경관

V 범주 보전지역은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을 통해 뚜렷한 특성을 지니게 된 지역으로, 중요한 생태적, 생물학적, 문화적, 경관적 가치를 지니게 된 보호지역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무결성을 보호하여, 해당 지역과 자연 보전 가치를 보호하고 지속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V 범주 지역은 전통적인 관리 관행을 보호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V 범주 지역에는 오랜시간 지속되었지만 여전히 온전한 인간과 자연 사이의 균형잡힌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지속가능한 농업이나 임업이 경관과 균형을 이루며 진화했다. 문화 경관과 관련된 종을 유지하게 하고, 과도하게 사용되지 않으면서도, 휴양 및 관광을 통한 즐거움, 웰빙, 사회경제적 기회를 제공하려는 지역이다. V 범주 지역은 생물다양성 측면에서는 해당 인간-자연 상호작용과 문화적 경관이 보전되어야만 생존할 수 있는 종과 서식지를 포함하고 있다.

V 범주 지역은 다른 보전지역의 완충 지대 역할을 하기도 하며, 다른 보호 지역 사이의 연결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비교적 유연한 모델로 더 엄격한 보호가 불가능한 지역에서 대안을 제공하는 선택지이다. 특히 인간이 주요한 관리자이므로, 의사결정에서 주민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역이며, 지역적 필요와 보전 사이에 충돌이 있을 때 어느 정도로 공공의 이익을 우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필요한 지역이다.

필리핀 루손 섬 이푸가오 인의 계단식 논
필리핀 루손 섬 이푸가오 인의 계단식 논
💡 예시

필리핀 루손 섬의 이푸가오 인들의 논은 높은 산맥 위에 자리잡고 있다.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이 섬의 계단식 논은 약 2천 년 전부터 건설되었다. 이푸가오 계단식 논은 물리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종교적, 정치적 환경이 완벽하게 융합된 모습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출처: 유네스코

VI. 천연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보전지역

VI 범주 보전지역은 문화적 가치와 전통적인 자연 자원 관리 체계를 보전하면서 생태계와 서식지를 보호하려는 지역이다. 이 지역들은 넓은 면적을 포괄하며, 대부분이 자연 상태를 유지하고, 일부는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관리 하에 있으면서, 자연 보전과 양립할 수 있는 저강도 자연 자원 이용이 이루어진다.

이 지역에서는 생태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자연 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증진한다. 특히 지역 공동체에 사회적, 경제적 혜택을 증진하고, 생계가 지속가능하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

VI 범주는 열대림, 사막, 건조지대, 습지 체계, 해안 지대, 열린 바다, 북방림 등 광활한 자연 지역에 적합하다. VI 범주 지역은 인간의 점유와 이용이 대부분 전통적이며 자연에 대한 영향이 적은 관행으로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를 포함한다. VI 범주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포괄하므로 신중한 제도적 배치와 혁신적인 거버넌스 접근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Stolton, S., Shadie, P., & Dudley, N. (2013). Guidelines for applying protected area management categories. IUCN. https://portals.iucn.org/library/node/30018 ↩︎ ↩︎2
  2. CNPPA with the assistance of WCMC. (1994). Guidelines for Protected Area Management Categories. IUCN. https://portals.iucn.org/library/efiles/documents/1994-007-En.pdf ↩︎